산림속보

산림속보

산림 분야 주요 이슈와 최신 동향

산림청, 산림바이오산업 발전협의회 개최… 산업화 협력 강화

2026. 06. 23.김가영 기자조회 2

사진1.산림청은 23일 충청북도 산림바이오센터에서 '산림바이오산업 발전협의회'를 개최했다.jpg


산림청(청장 박은식)은 23일 충청북도 산림바이오센터에서 산림생명산업 활성화와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한 산림바이오산업 발전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림바이오산업 발전협의회는 산림청을 중심으로 충북·전남·경남·강원 지역거점 산림바이오센터와 공공기관, 산업계가 참여해 산림생명자원의 산업화를 촉진하고 현장 중심의 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이번 협의회에는 지역거점 산림바이오센터를 비롯해 국립산림과학원,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등 산림바이오 분야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기관 간 협력체계 강화 방안과 연구개발 성과 확산, 산업화 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산업계에서는 ㈜하람과 포레스트벤처스 농업회사법인㈜가 참여해 건강기능식품 개발과 기후위기 대응 등 산림바이오 분야 연구개발 및 산업화 사례를 공유하고 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산림청은 이번 협의회를 계기로 지역거점 산림바이오센터와 유관기관 간 협력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연구개발과 사업화, 기업지원, 임업인 협업 등을 통해 산림생명자원의 산업적 활용 기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박영환 산림청 산림환경보호과장은 “유관기관 간 다각적인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산림바이오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연구개발 성과가 산업 현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산림생명자원을 활용한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사진2.산림청은 23일 충청북도 산림바이오센터에서 '산림바이오산업 발전협의회'를 개최했다.jpg